기능에 따른 전시 분류 > 교육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language

하찮은 민족유산일지라도 보전하여

보는 이들의 역사의식과 문화의식을 높이는 동산박물관


교육자료실

기능에 따른 전시 분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0-03-31 12:43 조회 8,805회 댓글 0건

본문

감성 전시


감상전시로 예술적 가치 또는 미적가치를 가장 좋은 조건하에 제시하는 전시이다. 또한 물품지향적인 전시로 미술관에서 설명을 최소화하고, 전시품을 돋보이게 하여 관람객의 감성을 연마하고 정서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관람객의 감정을 특정한 방향으로 자극하는 감성적 전시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심미적 전시와 낭만주의를 불러 일으키는 환기적 전시로 나뉜다.

심미적 전시는 전시의 목적이 전시물의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것으로 패널, 네임텍, 캡션 등의 해설적 자료를 최소하여 전시의 시각적인 환경을 미적인 분위기로 조성하는 것이다. 환기적 전시는 시대, 국가, 문화적 환경 등을 연극적 방식으로 재현하는 것으로 텍스트나 설명자료가 아닌 자신의 경험과 연계 및 환기를 통해 전시를 이해하는 것이다.


 

교훈 전시


정보전달을 위주로 하는 교훈적 전시는 전시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도표, 지도, 자료, 모형 등의 보충적 학습자료를 효율적으로 디자인하여 전시하는 것이다.


 

기타 전시


상호작용적 전시는 전시디자이너가 예측한 범위에서 관람객의 반응에 따라 전시가 다양한 양태로 변형될 수 있는 것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전시가 대표적인 예이다. 반응적 전시는 관람객의 접근에 따라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전시로 관람객이 오면 불이 켜지고 작동하기 시작하는 전시이다. 엔터테인먼트적 전시는 단순히 관람객의 즐거움과 유희만을 목적으로 하는 유원지적 접근부터 연극적인 전시까지 다양하다. 참여형 전시는 교육적 전시로 관람객의 참여와 체험이 이루어지는 전시로 관람객의 오감을 이용한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는 전시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주소 : 충남공주시 반포면 정광터1길 108-8(봉곡리 470) 담당자 : 이정복 문의전화 : 041-858-5009
COPYRIGHT (C) 2006 동산박물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