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관람객 동산도기박물관 즐기기 > 교육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language

하찮은 민족유산일지라도 보전하여

보는 이들의 역사의식과 문화의식을 높이는 동산박물관


교육자료실

어린이 관람객 동산도기박물관 즐기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08-05-16 12:52 조회 10,670회 댓글 0건

본문

박물관은 인류사와 관련한 모든 물품(物品)을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하는 단체입니다. 현대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화되면서 박물관에 대한 요구 사항도 이전의 정의에서 한발 앞서가게 됩니다. 물품(物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이해하기 쉽고 편안하게 전달 받길 원하고 직접 체험을 통해 습득하길 바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욕구에 박물관은 스스로 자구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특별기획전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람객의 능동적인 참여 의식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진보적인 교육학자 존듀이는
 “아이는 부모들이 어떤 물건을 찾는 것을 볼 때 자기도 그 물건을 찾으며, 그것을 찾았을 때 부모가 그 물건을 다루는 방식에 분명히 영향을 받는다."
라고 하였습니다.
 동산도기박물관으로 관람을 오시는 많은 부모들은 열린 자세와 생각으로 전시되어 있는 유물을 관람한다면 아이들에게 분명 좋은 교육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박물관을 관람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어린이 친구들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친구를 만날 때 어떻게 인사하나요?

친구야! 넌 어디서 왔니?
네 이름이 뭐야?
너는 몇 살이야?
넌 뭘 할 수 있어?
너희 가족은 어때? 친구는?

마찬가지로 우리 친구들이 박물관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 인사하듯 유물을 알아가면 되는 거예요.

유물은 어디에서 왔을까?
유물은 이름은 뭐지?
유물은 나이(연대)는 뭘까?
유물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고, 뭘 하는 물건이였지?
유물과 짝을 이르고 있었던 것은 뭐가 있을까?

하찮은 민족유산일지라도 보전하여 보는 이들의 역사의식과 문화의식을 높이는 동산도기박물관이 되려면 여러분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주소 : 충남공주시 반포면 정광터1길 108-8(봉곡리 470) 담당자 : 이정복 문의전화 : 041-858-5009
COPYRIGHT (C) 2006 동산박물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