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language

하찮은 민족유산일지라도 보전하여

보는 이들의 역사의식과 문화의식을 높이는 동산박물관


박물관소개

  • m01_02_img_01.jpg

    동산박물관은 충남 공주시 반포면에 부지 3,500제곱미터, 건물 3개동 연면적 950제곱미터의 공간에 약 7,000여 점의 소장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소장자료는 토도·도자·전적·옥석 등 다양하다. 이 중 50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박물관은 상설전시실과 특별전시실, 그리고 야외전시장과 체험교육실로 이루어져 있다. 상설전시실은 우리나라의 시대별 도자기 변천과정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삼국시대의 토기로부터 고려의 청자, 조선의 분청사기와 백자, 석간주자기, 옹기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도자 유물을 전시하였다. 또한 근대기에 제작되어 지역에서 주로 사용된 황해도 해주백자와 함경도 회령도기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특별전시실은 기획전시 공간으로 고가구를 배치하여 분위기 있는 북카페로도 이용되고 있다.

    야외전시장은 소나무와 배롱나무, 자연석 그리고 석조유물이 어우러진 전통정원이다. 물레방아가 있는 연못에 예산 광시 무한천에서 수습해온 조선시대 돌다리를 복원하였으며, 옆엔 옥천 군북에 있던 선사시대 거석기념물인 선돌이 위엄을 보인다. 그 밖에 동자석, 문인석, 벅수, 망주석, 석탑 등이 관람객의 시선을 끈다.

    체험교육실은 3실로 나누어 손물레가 놓인 체험용 탁자에서 도자기 제작체험을 하고 있으며, 다른 곳에는 꽹가리, 징, 북, 장구 등을 비치하여 전통 타악기를 즐기는 곳으로 꾸몄고, 나머지 공간에는 뻥튀기기계, 소형인쇄기, 경보사이렌, 약연, 제주 남방아, 빙수기계 등의 민속품을 비치하여 마음껏 만지며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산박물관은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편안하고 친근감 있는 휴식공간으로 항상 지역 시민과 함께 하고자 한다.

주소 : 충남공주시 반포면 정광터1길 108-8(봉곡리 470) 담당자 : 이정복 문의전화 : 041-858-5009
COPYRIGHT (C) 2006 동산박물관. ALL RIGHTS RESERVED.